바로가기 메뉴
본문 바로가기
주메뉴 바로가기

복지소식(뉴스)

도봉구, 개폐식 방범창 희망 반지하주택 모두 무상 설치 지원

  • 작성자

    관리자

  • 등록일

    2025-04-18

  • 조회수

    56

  • 첨부파일



- 도봉구청 건축과 또는 동주민센터로 신청





서울 도봉구(구청장 오언석)가 '개폐식 방범창' 설치를 희망하는 모든 반지하주택 가구에 무상으로 설치를 지원한다.

 

개폐식 방범창은 반지하주택 가구에서 침수·화재 발생 시, 창문으로 신속히 탈출할 수 있도록 개폐가 가능한 방범창이다.

 

평상시에는 외부에서는 열리지 않아 방범의 역할을 하고 재난 시에는 내부에서만 열 수 있어 탈출구 역할을 한다.

신청은 도봉구청 건축과(02-2091-3683) 또는 가까운 동주민센터로 하면 된다. 신청 기간은 따로 없다.

 

앞서 구는 2023년 지역 내 반지하주택 7,891호에 대해 전수조사를 완료했으며, 421세대에 대해 신청을 받고 피난시설 필요 260가구에 설치를 끝냈다. 2024년에는 침수가 우려되는 56가구에 설치를 지원했다.

 

구 관계자는 “지속적으로 소유자에게 방범창 설치를 권하고 있지만, 신청이 많지는 않은 상황이다. 안전사고 발생 예방을 위해 앞으로 홍보 등을 적극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.”라고 전했다.

 

구는 우기 전 이미 설치 완료한 개폐식 방범창에 대해 피난 기능 상실 여부, 주변 자재 적치물 여부 등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고 아직 설치가 안 된 곳에는 설치 독려를 위한 홍보를 실시할 예정이다.

 

오언석 도봉구청장은 “침수, 화재 등 재난 안전에 취약한 반지하주택에서는 이번 개폐식 방범창 설치를 꼭 지원받으시길 바란다.”라고 말했다.

 



□ 관련문의: 도봉구 건축과(건축안전센터) 안전기획팀 02-2091-3683



도봉복지로가 창작한 도봉구, 지역밀착형 사회복지관 사업 성과공유회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1유형 :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도봉복지로가 창작한 도봉구, 개폐식 방범창 희망 반지하주택 모두 무상 설치 지원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1유형 :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.